어도비 포토샵에서 도련 설정하기

어도비 포토샵에서 도련 설정하기

도련 刀鍊 또는 블리드Bleed가 무엇이고, 왜 필요하고, 언제 필요한지에 대해서는 다음의 포스트를 읽어 주세요. 이 포스트에서는 어도비 포토샵에서 도련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장자리에 흰 테두리 또는 여백없이 인쇄하기

문서를 새로 만들 때 도련 설정 방법

포토샵은 별도로 도련을 설정하는 부분이 없기 때문에 문서를 새로 만들 때 도련 영역을 포함한 사이즈로 지정해야 합니다. 만들고자 하는 문서 사이즈보다 상하좌우에 각각 4㎜씩 더한 사이즈로 설정합니다.

문서 사이즈가 A4일 경우 폭 210㎜, 높이 297㎜를 입력하지 않고,

폭과 높이에 각각 8mm씩 더한 사이즈를 입력합니다.

  • 폭: 210㎜ + 8㎜ (왼쪽 4㎜ + 오른쪽 4㎜) = 218㎜
  • 높이: 297㎜ + 8㎜ (위쪽 4㎜ + 아래쪽 4㎜) = 305㎜

안내선으로 도련 표시하기

포토샵에는 도련과 관련된 기능이 없기 때문에 안내선을 통해 도련 영역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보기 → 새 안내선 레이아웃에서 다음과 같이 여백을 체크하고 위쪽, 왼쪽, 아래쪽, 오른쪽에 4㎜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만약 표시 단위가 px로 표시되면 숫자만 입력하지 않고 단위까지 4mm를 입력하거나 편집 → 환경설정 → 단위와 눈금자에서 단위의 눈금자를 픽셀에서 밀리미터로 변경합니다.

문서의 가장자리까지 인쇄되어야 하는 그림이나 배경 등의 그래픽 요소가 있을 경우 안내선을 지나 추가된 도련 영역의 끝까지 그래픽 요소를 확장해서 채워 주어야 합니다.

작업 중의 도련 설정 변경

작업 중에 도련을 추가해야 할 경우에는 이미지 → 캔버스 크기 또는 단축키 Ctrl + Alt + C를 눌러 ‘캔버스 크기’ 윈도우에서 도련이 추가된 사이즈를 입력해 주시고, 기준을 중심 (9개의 사각형 중에서 가운데)를 선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