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를 위한 컬러 설정

인쇄를 위한 컬러 설정

RGB vs. CMYK

눈의 망막에는 색상을 감지하는 기능을 하는 원추세포가 있습니다. (원뿔 모양으로 생겨서 원추세포라고 합니다.) 원추세포는 세 종류가 있는데, 하나는 긴 파장의 빛에 주로 반응하는 적원추체 Red Cone, 또 하나는 중간 정도의 파장에 주로 반응하는 녹원추체 Green Cone, 다른 하나는 짧은 파장의 반응하는 청원추체 Blue Cone 입니다. 이 세 채널의 원추체는 세 가지 원색으로 색상을 재현하는 기초가 됩니다.

RGB는 빛의 삼원색인 레드 Red, 그린 Green, 블루 Blue를 혼합해서 색상을 재현하는 가산혼합 Subtractive Color Mixing (겹치는 빛의 수가 많을수록 명도↑)이고, CMYK는 색의 삼원색인 사이안 Cyan, 마젠타 Magenta, 옐로우 Yellow를 혼합해서 종이에 반사된 색상을 제거하여 색상을 재현하는 감산혼합 Additive Color Mixing (혼합하는 색의 수가 많을수록 명도↓)입니다.

RGB Color Model
CMYK Color Model

RGB와 CMYK는 색상의 범위, 즉 개멋 Gamut에 차이가 있으며 RGB가 더 넓은 범위의 개멋 Gamut을 제공합니다. RGB는 텔레비전, 모니터, 디지털 카메라 같은 전자 장치에서 사용하고, CMYK는 컬러 인쇄에 주로 사용합니다.

CMY가 아니라 CMYK인 이유

이론상으로 사이안 Cyan, 마젠타 Magenta, 옐로우 Yellow만으로 흰 색을 제외한 모든 색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색료가 빛을 흡수하거나 반사하는 성질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모든 색을 섞어도 가장 진한 검정색을 얻을 수 없습니다. 이 때문에 CMYK 모델에서는 특별하게 제조한 검은색 잉크인 Key Plate를 추가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K를 ‘먹’이라고 합니다.

리치블랙 Rich Black

C 0% M 0% Y 0% K 100%은 블랙이 맞지만 색의 깊이가 얕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리치블랙 Rich Black은 검정색의 풍부함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른 색상을 추가한 것입니다. (이 경우 TAC Total Area Coverage는 270 %를 초과하지 않아야 합니다.)

리치블랙을 사용하시려면 K 100%에 C 20%를 더해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C 20% M 0% Y 0% K 100%

이외에도 C91% M79% Y62% K97% 또는 C96% M70% Y46% K86% 또는 C63% M52% Y51% K100%를 리치블랙으로 사용합니다.

※ 본문의 텍스트같이 작은 요소에 리치블랙을 적용할 경우 오히려 선명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인쇄 데이터의 컬러 사용 시 유의할 점

전통적인 인쇄상식에 따르면 인쇄 전에 RGB 컬러를 CMYK 컬러로 변환할 것을 권장하지만, 원본 데이터의 컬러 모드가 RGB일 경우 CMYK로 변환하지 않고 그대로 전달해주세요.
※ 단, RGB 모드의 인쇄 데이터로 인쇄할 경우 밝은 회색이 더 붉거나 Warm, 더 푸르게 Cool 인쇄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 20% 미만의 색조 변화는 일관된 결과를 제어하기 어려우므로 20% 미만의 밝은 색상의 사용을 지양해주세요.
  • 흑백 이미지가 포함된 컬러 인쇄 시 흑백 이미지의 색상 모드는 회색음영 Grayscale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 흑백 이미지의 감마 Gray Gamma는 2.2를 권장합니다.
    감마 Gamma는 색상공간에서 톤 특성이 얼마나 비선형인지 나타내는 척도로, 일반적으로 2.2 정도의 감마값이 지각적으로 균일하다고 인식됩니다.

색상 공간 프로파일 Color Space Profiles

어떤 색상 모델에서 특정 색상의 값이 가지는 색상 의미가 명확해서 특정한 장치에 의존하지 않는 속성을 장치 독립적이라고 합니다. 색상 공간 프로파일은 장치 독립적인 색상 공간을 기술하는 프로파일입니다. 정확한 색상의 인쇄 결과를 얻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작업 영역을 설정할 것을 권장합니다.

  • RGB: sRGB IEC61966-2.1
  • CMYK: Japan Color 2001 Coated
  • 회색 Gray: Dot Grain 20% 또는 Gray Gamma 2.2

Adobe Photoshop, Adobe Illustrator, Adobe InDesign은 편집 Edit → 색상 설정 Color Setting 창의 ‘작업 영역’에서 색상 공간 프로파일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CLIP STUDIO PAINT는 표시 View → 컬러 프로파일 Color Profile → 미리보기 설정 Preview Setting에서 색상 공간 프로파일을 확인할 수 있지만, 페인팅 어플리케이션은 RGB로 사용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Photoshop의 색상 설정

어플리케이션에 따른 컬러 모드

  • Adobe Illustrator, Adobe InDesign, 그리고 Adobe Photoshop는 CMYK 모드로 작업해주세요.
  • CLIP STUDIO PAINT, PaintTool SAI 같은 페인팅 프로그램은 RGB 모드로 작업해주세요.
  • Microsoft PowerPoint, Microsoft Word, ᄒᆞᆫ글은 RGB 모드만 지원하고, 색상 공간 프로파일 설정 등의 컬러 매니지먼트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색상 오차

모니터는 RGB 가산혼합 (광원으로부터 나오는 빛)을 통해 색을 재현하고, 인쇄는 CMYK 감산혼합 (색료에 반사 또는 흡수되는 빛)을 통해 색을 재현합니다. 색을 재현하는 근본 원리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모니터에서 보는 색상과 인쇄물의 색상에 차이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장치들마다 색공간과 색재현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캘리브레이션 Calibration을 거쳐 일정한 형태의 프로파일을 만들고, 이를 통해 장치들간의 색상 차이가 최소인 상태를 만듭니다.

인쇄기 교정 Printer Calibration

인쇄기는 일관된 인쇄 결과를 위해 측정기 Calibrator와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 인쇄 결과물을 측정한 뒤, 이를 보정하는 프로파일을 생성하는 ‘프린터 캘리브레이션’ 작업이 필요합니다. 색상 공간 프로파일 Color Space Profile을 확인하고, RGB 컬러로 인쇄할 경우에는 렌더링 의도 Rendering Intent도 점검합니다.

모니터 교정 Monitor Calibration

모니터마다 각자의 성능에 따라 색상재현영역 Color Gamut이 차이가 납니다. 한 제조사의 같은 모델의 모니터끼리도 모두 색감이 다릅니다. 그래서 모니터 재현 특성을 기준에 맞추는 ‘모니터 캘리브레이션’ 작업이 필요합니다.

모니터 캘리브레이션도 측정기 Calibrator와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 화이트의 색온도 Whitepoint, 화이트의 밝기 White Level, 블랙의 밝기 Black Level, 톤 재현 특성 Ton Reproduction, Gamma을 교정합니다. (모니터의 색역 Color Gamut이나 화면의 색상과 밝기 균일도 Uniformity 등은 캘리브레이션으로 교정되지 않습니다.)

화면 색상 ≒ 인쇄 색상

인쇄현장에서는 장치간의 색상 차이를 줄이기 위해서 모니터와 인쇄기 모두를 주기적으로 캘리브레이션 Calibration, 교정해서 사용합니다. 이런 과정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모니터와 인쇄물의 색상이 100% 일치하지 않습니다.

모든 분이 원하는 색감을 얻지 못하는 이유입니다.

CMS Color Management System은 깊은 공부와 많은 투자가 필요한 분야입니다. 표준 색환경을 위해 캘리브레이션 장비를 갖추고 주기적으로 캘리브레이션 작업을 하는 인쇄소가 색환경이 일관되지 않은 다수의 작업자의 환경에 맞춰 장비를 교정하기는 어렵습니다.

만약, 원하는 색감을 얻지 못하셨가면 그 이유가 인쇄소에 있지 않을 가능성이 더 크다는 점을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